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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것

파나소닉 gx1과 20mm, 14-42mm, 7-14mm

 

 

 

금년 2월에 구입한 파나소닉의 gx1을 현재 몇 개월째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구입 목적은  야외에

서 함께 할 카메라. 그 목적에 맞게 뭐 그럭저럭 사용할만한 카메라입니다.  사진을 정리하다 옛날에

후지의 S5pro로 찍은 사진들과 비교해 보면 여러 면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가장 큰 아쉬움은 노출

입니다. 어려운 환경,명암이 극단적으로 함께 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결과물을 만들어 주지 못합니다 

암부에서의 계조가 좋지 않아 뭉개지는 현상이 심하고,조금 어두운 경우 노출 부족 현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게다가 색감도 축축하게 죽어 나오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일부 조리개 수치

에선 주변부 광량 부족도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역시 휴대성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어쩌면 이것 하나만으로도 제가 이 카메라를 산  

목적과  딱 맞아떨어지니 아쉬움을 달래며 만족하렵니다. 즈 종류에 따라 결과물이 상당히 다르게

나오는데,  곧 나온다는 새 렌즈들로 이 부족한 점들을 최대한 보완했으면 합니다.

 

 

조작성에 대해선 뭐 크게 신경쓰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별 불만이 없습니다. 그러나 14-42의 경우 한

손으로 조작해 찍을 경우를 생각해, 수동 초점 조절, 줌 조절 레바들이 오른쪽에 위치하면 어떨까 생

각해 봅니다.

 

 

제가 갖고 있는 렌즈는 20mm, x14-42mm, 7-14mm입니다. 사실 20mm는 제가 이 카메라를 구입한

용도와 맞지를 않습니다. 그럼에도 워낙 평가가 좋아 구입했는데 소문처럼 정말 좋더군요.    바디의

한계를 극복하고 그런대로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겠더군요. 그러나 야외에서 움직이며 다양한 피사

체를 찍으려는 저에겐 애물단지입니다. 가족들과 또는 애인과 함께 도심지를 배회하며  또는 실내에

서 찍기에는 아주 좋은 렌즈인 듯합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렌즈는 7-14mm입니다. 우선 화각 자체가 아웃도어 라이프에 맞는데다가 색

감도 좋습니다. 20mm는 부드러운데 비해 이 렌즈는 아주 다이나믹합니다.    20미리 렌즈가 실내 촬

영에 최적화 되어 있다면 이 렌즈는 야외 촬영에 최적화 돼있는 듯 싶습니다.

 

 

문제는 14-42미리입니다. 카메라를 기록의 도구로 쓴다면 아무래도 이 표준 줌 렌즈를 가장 많이 사

용해야 할 텐데요, 앞의 두 렌즈에 비해 많은 것이 부족해 보입니다.결과물도 별로일 뿐만 아니라 화

각도 무척 애매합니다.  적어도 12미리부터 시작해야 스냅용으로 적당할 듯  싶은데 그런 렌즈가  곧 

나온다고 하니 기다려 보는 수밖에 없을 듯 싶습니다.  물론 화질이나 색감의 개선도 이루어져야겠지

요. 35미리 이상 망원으로 가면서 화질이 확연하게 떨어집니다.

 

 

 

 

 

 

[20mm......35mm 카메라 기준 40mm]

 

 

조리개 우선   스포트 측광    F1.7   S1/60   Iso400

 

 

 

 

 

 

 

   

 

프로그램    다분할 측광   모노크롬    F1.7   S1/20   Iso1600

 

 

 

 

 

 

 

 

 

장면 모드(음식)   다분할 측광   F1.7   S1/60   Iso1000

 

 

 

 

 

 

 

 

 

조리개 우선    다분할 측광   F1.7   S1/60   Iso400

 

 

 

 

 

 

 

 

 

프로그램   다분할 측광   F4   S1/50   Iso160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1.7   S1/60   Iso200

 

 

 

 

 

 

 

 

 

조리개 우선   중앙 측광   F1.7   S1/125   Iso400

 

 

 

 

 

 

 

 

 

프로그램   중앙 측광   F1.7   S1/60   Iso400

 

 

 

 

 

 

 

 

 

조리개 우선   중앙 측광   F2.2   S1/60   Iso200

 

 

 

 

 

 

 

 

[7-14mm......35mm 카메라 기준 14-28mm]

 

 

 

Ai 모드   다분할 측광   F10   S1/800   Iso16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10   S1/800   Iso160

 

 

 

 

 

 

 

 

 

조리개 우선   다분할 측광   F5.6   S1/250   Iso160

 

 

 

 

 

 

 

 

 

장면 모드(석양)   다분할 측광   F6.3   S1/60   Iso160

 

 

 

 

 

 

 

 

 

조리개 우선    다분할 측광   F10   S1/640   Iso160

 

 

 

 

 

 

 

 

 

프로그램   다분할 측광   F10   S1/640   Iso16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7.1   S1/320   Iso16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9   S1/500   Iso16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4   S1/100   Iso16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9   S1/500   Iso160

 

 

 

 

 

 

 

 

[14-42mm......35mm 환산 28-84mm]

 

 

 

Ai 모드   다분할 측광   F10   S1/800   Iso16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9   S1/500   Iso160

 

 

 

 

 

 

 

 

 

 

 

타임 우선   다분할 측광   F22   S1.3s   Iso160

*타임을 더 주고자 했으나 ND 필터를 지참하지 않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찍었던 경우

 

 

 

 

 

 

 

 

 

프로그램   중앙 측광   F14   s1/1000   Iso1000

 

 

 

 

 

 

 

 

 

조리개 우선   F5.6   S1/250   Iso1000

 

 

 

 

 

 

 

 

 

장면 모드(음식)   다분할 측광   F3.5   S1/125   Iso160

 

 

 

 

 

 

 

 

 

Ai 모드   다문할 측광   F10   S1/800   Iso160

 

 

 

 

 

 

 

 

 

Ai 모드   다분할 측광   F4.3   S1/60   Iso800

 

 

 

 

 

 

 

 

 

프로그램   다분할    F3.5   S1/8   Iso1600

 

 

 

 

 

 

 

 

 

프로그램    중앙 측광    F9   S1/400   Iso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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