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길/비박산행

욕지도_ 연화도_ 거제도 비박 트레킹 첫째날(1/2)

2010.5.1(토)

서울 고속터미널(00:30)_ 통영 시외버스터미널(4:20)_ (아침식사)_ 통영 여객선 터미널 출발(6:50)_ 욕지도 선착장(8:20)_ 이리저리 돌아다니기_ 점심(11:25-11:50)_ 또 돌아다니기_ 욕지도 출발(3:00)_ 연화도 도착(3:25)_ 출발(4:05)_ 비박지 도착(4:30)

비박 동호회원들과 함께 한려수도에 다녀왔다. 다른 회원들은 승합차를 이용, 어제 저녁 8시에 출발해 통영으로 갔지만, 나는 심야 우등고속버스를 이용했다. 승합차 출발 시각에 맞추어 나가는 것도 문제였지만, 승합차에선 눈을 붙이지 못하는 체질 탓도 있었다.

4시간 20분이 걸린다는 안내와는 달리 채 4시간도 되지 않아 통영에 도착했다. 먼저 와 있던 동호회원들과 만나, 아침식사도 하고 장을 본 다음, 첫 배 출항 시각에 맞추어 터미널에 도착했다. 일반 관광객, 당일 등산객들로 만원이다. 물론 비박 장비를 꾸려온 사람들도 눈에 더러 뜨인다.

여객선 터미널에서 티켓팅을 할 때, 욕지도와 연화도의 관광지도를 얻을 수 있다. 코스는 간단하다. 그런데 정작 욕지도에 내려 우리는 우왕좌왕하고 말았다.일행 중 욕지도 트레킹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둘 있었는데,그들의 기억력에 의존하다 보니 그만 출발점을 제대로 찾지 못했다. 섬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지도를 보았으면 그런 일은 없었을 텐데 왜 그때 그러지 않았는지 지금도 의문이다. 결국 출발점에서 완주를 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몇 곳을 걷는 것으로 대체가 되었다. 이번 트레킹에서 아쉬운 점이지만 다음에 또 와야 할 핑계거리가 생겼다 생각하니 그나마 아쉬움이 반감한다.

유명하다는 욕지도 짬뽕으로 점심을 해결한 후, 차량을 이용해 섬을 한 바퀴 돌았다. 바이크 한 대를 빌려 두 사람씩 교대로 운전하고,나머지는 승합차를 이용해 따라갔다. 쉬엄쉬엄 운전하고 놀면서 한 바퀴 도는 데 한 시간이 걸린다.

통영 시외버스 터미널

배멀미 경험이 많은 탓에 키미테를 준비하며 부산을 떨었다.그러나 거리도 짧고,배도 크고,파도도 없었던 탓에 필요치 않았던 준비.

구글에 나타난 욕지도

욕지도 도착

욕지도 선착장에서 내려 왼족으로 조금 가면 삼거리. 여기서 오른쪽으로 더 가면 나타나는 이 팻말. 그러나 여기는 트레킹 코스 중간 지점이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더 가 출발점을 찾은 다음 종단을 해야 한다. 우리는 길을 잘못 찾았기 때문에 여기서 오른쪽으로 오르다 다시 내려와 왼쪽으로 걸었다.

인터넷에 '욕지도 짬뽕'이란 검색어가 있을 정도다. 일단 해물이 많고,국물이 맑아 우리가 통상적으로 먹는 것보다 덜 맵고,덜 짜며 훨씬 시원하다. 양도 상당히 많다. 11시 20분 경에 갔는데도 자리가 없다. 먹고 나올 즈음엔 식당 앞에 손님들이 장사진을 치고 있다. 선착장 근처 농협 하나로마트 골목에 있다.

점심을 먹고 욕지도 한 바퀴

연화도로 넘어가기 위해 선착장에서 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