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과 길/길

산정호수

2022.10.8(토요일)

 

아니 이게 웬일인가?

내일부터 며칠 간 이곳과 명성산에서 억새놀이를 한단다.

어렵게 차를 세운다. 조금 떨어진 곳에 차를 세우고 일단 들어간다.

 

 

 

 

산정호수.

실로 오랫만이다. 예전에 왔을 땐 이런 수변 코스가 없었거늘.

산속의 우물이란 뜻으로 맑은 수질과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한다.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국민관광지다.

궁예코스 끝지점에 궁예 동상이 있고, 

왼쪽 이상한 집 두 개가 김일성 별장?

 

 

 

 

망무봉

 

 

 

 

난 오른쪽 산이 명성산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저렇게 거친 절벽을 갖고 있다니.

그런데 알고보니 명성산.

 

 

 

 

산정호수에 김일성 별장이 있다.

그런데 아쉽게도 그 별장은 지금 없어지고 새로 지은 건물 하나가 들어와 있다.

그냥 놔둬도 좋을 텐데.

 

 

 

 

조그만 폭포수 아래 여러 사람이 줄을 서서 구경하고 있다.

시원하게 걷다 산 아래를 쳐다 본다.

 

김종삼 시인의 어머니를 본 곳이 바로 여기다.

 

불쌍한 어머니

나의 어머니는 아들 넷을 낳았다

그것들 때문에 모진 고생만 하다가 죽었다

아우는 비명에 죽었고

형은 64세 때 죽었다

나의 불치의 지병으로 여러 번 중태에 빠지곤 했다

나는 속으로 치열하게 외친다

부인터 공동묘지를 향하여

어머니는 나는 아직 살아 있다고

세상에 남길만한

몇 줄의 글이라도 쓰고 죽는다고

그러나

아직도 못썼다고

불쌍한 어머니

나의 어머니

 

 

 

 

명성산.

난 이 산을 걸을 때 주로 경사가 완만한 동쪽을 지나,

남쪽에 있는 삼각봉 동편 분지를 지났다. 억새풀이 무성한 곳.

 

 

 

 

오른쪽은 망봉산

 

 

 

 

 

 

 

 

왕건에게 쫒기어 피신하던 궁예가 이 산에서 피살되었다고도 하며,

궁예가 망국의 슬픔을 통곡하자 산도 따라 울었다는 설.

일명 울음산.

 

 

 

 

약 3.2KM 정도(?).

둘레길 마지막.

사실 오늘 산정호수길을 걷고 내일은 명성산 갈 예정이었는데, 

아쉬움이 그대로 남는다.

'산과 길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둘레길 1-3코스 철쭉동산- 화랑대역(제 3코스)  (0) 2024.04.19
강서둘레길  (0) 2024.01.15
남산  (0) 2021.11.01
유명산 자락  (0) 2021.10.31
청계천을 걸어 집으로 오다  (0) 2020.11.01